여성건강의 산실,

여성병원 박금자산부인과

  • 본원소개
  • 오시는길

의료상식

H > 의료상식

등록시 입력한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비밀번호 입력

제목

유방암 위험을 줄이고 싶다면? '체중 감량'이 먼저

작성자명관**
조회수42
등록일2020-01-14 오후 2:48:08

유방암 위험을 줄이고 싶다면? '체중 감량'이 먼저


과체중은 유방암의 유험 인자 중 하나다. 체지방이 너무 많거나 난소의 노화로 생리가 완전히 끝난 경우 에스트로겐과 같은 성호르몬 수치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는 체중과 유방암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체중 감량이 암 발병 가능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기가 어려웠다.


손에 과자를 든 여성


최근 발표된 논문에서는 50세 이상 여성이 체중 감량을 하면 유방암 발생 위험이 줄어든다는 증거를 보여줬다. 연구팀은 질병 이력이 없는 여성을 대상으로 식이와 암의 관계를 확인했던 Pooling Project 진행 시 수집한 자료를 활용했다. 이 자료에는 미국, 호주, 아시아에 사는 약 18만 명의 50세 이상의 여성들의 몸무게와 체질량 지수, 생활방식과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었다.

연구팀은 10년 동안 연구에 참여한 여성들의 몸무게 변화를 살펴보았으며, 이후 약 8년 동안 약 7천 명의 유방암 발병 여부를 추가로 확인했다. 운동 습관과 호르몬 대체 요법 등과 같이 유방암 위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을 조정한 후 데이터를 정리한 결과, 호르몬 대체 요법을 하지 않은 여성의 경우 약 2kg을 줄이고 이를 유지할 경우 유방암 위험이 약 18% 낮아졌으며, 약 9kg을 감량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유방암 위험이 약 32%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체중이 많이 줄어들수록 유방암 위험이 낮아진다는 것을 명확히 보여준다.

연구 책임자인 Lauren Teras 박사는 “50세 이후에도 체중 감량을 통해 유방암 위험을 낮출 수 있다”며 “하지만 적정 체중인 경우에는 감량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국립 암 연구소 저널 The Journal of the National Cancer Institute에 게재되었으며 TIME 등의 외신이 전했다.



제공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