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건강의 산실,

여성병원 박금자산부인과

  • 본원소개
  • 오시는길

의료상식

H > 의료상식

등록시 입력한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비밀번호 입력

제목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남성도 맞아야 하는 이유는?

작성자명관**
조회수58
등록일2020-08-11 오후 4:01:16


대표적인 여성암인 자궁경부암은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인유두종바이러스(HPV) 감염이 주된 원인으로 알려졌다.

2017년 보건복지부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 자궁경부암은 1999년부터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자궁경부암은 여전히 여성암 중 7위를 차지하고 있고 한 해 3,469명의 자궁경부암 환자가 발생했다.

빨간 실을 새끼손가락에 묶은 남성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 임대종 원장(산부인과 전문의)은 “자궁경부암 예방을 위해 국가암검진권고안에 따라 20세 이상 여성은 2년에 한번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고, 인유두종바이러스(HPV) 백신접종을 해야 한다”며 “특히 예방접종 권장연령은 9~26세이지만 성접촉이 있기 전 아동·청소년기(만 9~14세)에 HPV 예방접종을 받으면 더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HPV 백신은 자궁경부암 예방을 위해 여성만 접종하는 것이라고 많이 인식하고 있지만 HPV 감염은 주로 사람과의 성 접촉을 통해 전파되기 떄문에 자궁경부암 예방을 위해서는 남성도 HPV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예방접종으로 HPV 관련 암인 항문암, 두경부암, 생식기 사마귀 등도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HPV 예방접종은 만12세 여성 청소년(2020년 기준, 2007~2008년 출생자)을 대상으로 국가예방접종사업으로 실시되고 있다. 지정 의료기관에 보호자와 함께 방문해야 하며, 건강상담 및 HPV 예방접종(6개월 간격으로 2회 제공)을 받을 수 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