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은 재발 원인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

등록일2021-11-04 오후 4:17:01

방광염 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이유가 무엇인가요?

방광염

"방광염은 재발 원인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

방광염은 요도 주위와 회음부에 있는 세균이 방광에 들어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한다. 특히 여성에게서 자주 발생하며, 방광 질환 중 가장 흔한 질환이다. 주로 항생제 경구 투여로 치료하지만, 이후 재발하는 경우가 많다.내과 조병주 의사는 여성의 경우 항문과 요도가 가까워 항문 주변의 세균이 요도를 통해 올라가 염증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 방광염에 잘 걸릴 수 있다며, 이 외에도 방광염의 다양한 원인을 설명했다. 비뇨의학과 문경영 의사는 방광염은 대부분 약물 치료를 하면 7일 이내에 증상이 사라지게 되는데, 이후에도 증상이 남아있을 경우 검사를 통해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비뇨의학과 김주남 의사는 요도 주변이나 질 입구를 구성하는 분비샘에 화학적이고 신경학적인 이상이 있는 경우에 방광염이 재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방광염◇ 방광염이란? 방광염은 요도 주위와 회음부에 상주하는 대장균과 같은 세균이 요도를 타고 방광에 들어와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방광 질환 중 가장 흔하며, 특히 여성에게 잘 발생한다. 감염의 파급 여부를 찾아내고 반복 감염이나 이에 의한 합병증을 피하기 위해서는 의사의 진찰과 처방을 꼭 받아야 한다. 주로 항생제 경구 투여로 치료한다.◇ 방광염의 종류는?“한의사 장현우”방광염은 추운 겨울철, 환절기 혹은 극심한 스트레스, 과로 등으로 면역력이 저하될 때 방광염에 감염되기 쉽습니다. 방광염은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1.세균 감염에 의한 급성 방광염2.세균 감염이 없을 시, 배뇨 시 통증이 없으면 과민성 방광염3.세균 감염이 없을 시, 배뇨 후 통증이 완화되면 간질성 방광염◇ 방광염의 원인은?“내과 의사 조병주”방광염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감염, 기계적 손상 또는 상처와 관련이 됩니다. 여성의 경우 항문과 요도가 가까워 항문 주변의 세균이 요도를 통해 올라가 염증을 일으킬 수 있고 탐폰을 삽입하거나 배변 후 닦는 자세 등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 밖에 목욕용 거품 및 오일, 커피, 술 등도 방광염을 유발,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방광염의 증상은?“비뇨의학과 의사 문경영”방광염은 대부분 정확한 진단 이후 약물 치료를 하면 7일 이내에 증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방광염은 소변 보실 때 통증, 요절박, 빈뇨, 잔뇨감 등의 배뇨 증상과 함께 하복부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7일 동안 치료를 했음에도 증상이 남아 있으면 소변 배양검사 또는 추가 검사를 통해서 항생제 내성 여부 및 다른 구조나 기능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다른 염증 상태가 동반되었을 때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으니 질염, 자궁경부염 등 산부인과적인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한의사 장현우”방광염의 주요 증상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1. 하루에 8번 이상 화장실에 간다2. 소변이 마려우면 참기 어렵고 화장실에 달려간다3. 소변 볼 때 찌릿찌릿하거나 따끔거린다4. 소변을 봐도 본 것 같지 않고, 개운하지 않다5. 잠을 자다가 소변이 마려워 깨는 경우가 있다6. 혈뇨나 탁한 소변을 보기도 한다

방광염◇ 방광염이 재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비뇨의학과 의사 김주남”방광염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이유를 항생제가 내성 균주의 출현 등으로 잘 맞지 않아서라고 보는 의사들이 아직은 많습니다. 하지만 일반 의원급에서 시행하는 항생제 내성 검사의 신뢰도는 그리 정확하지는 않아서 시간의 간격을 두고 다시 검사해보면 결과가 달라지는 경우도 자주 접합니다.방광염 증상이 잘 낫지 않는 이유는 내성 균주의 출현보다는 병원균에 노출되어 있거나 방광염 이외에도 요도 주변 분비샘의 조직학적인 이상이나 골반 근육의 과도한 긴장이나 강직 등이 있을 때 잘 낫지 않는 것처럼 이해되기 쉽습니다. 그리고 너무 오랜 기간 동안 방광염이 자주 재발하게 되면, 방광을 구성하는 점막에 세포 단위의 손상이 생기게 되고 이러한 이유로도 방광염은 자주 재발할 수 있습니다.생활 습관을 바꾼다고 해결될 문제는 아니고, 재발의 원인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더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를 더 사용해보시다가 증상이 여전히 불편하실 경우 전문 비뇨기과 진료를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성관계 후 방광염에 걸릴 가능성이 높나요?“신장내과 의사 손태용”여성은 남성에 비해 생식기와 항문이 가까워서 질염, 방광염이 잘 생깁니다. 따라서 상대방의 배려가 필요한 질환이기도 합니다. 여성의 경우 방광염이 반복될 경우 불임 등 여성 건강에도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항생제는 약국에서 살 수 없으므로 우선 가까운 의원에서 진료 후 처방 받으시길 바랍니다.

출처: 하이닥